부분틀니 장착 후 주의사항

처음 틀니를 끼시면 잇몸에 상처가 생기고 아플 수 있습니다. 수차례에 걸쳐서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빼고 계시는 것이 좋으나 병원 오시기 하루 전부터는 끼고 계셔야 아픈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틀니로 음식을 제대로 드시기 위해서는 몇 주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이나 끈적끈적한 음식(껌, 떡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은 가급적 잘게 잘라서 좌우 어금니에 올려놓고 천천히 씹어 드셔야 합니다.
틀니를 끼울 때 깨물어서 위치시키지 마시고 반드시 손으로 위치를 잡은 후 제자리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무리한 힘을 주는 경우 틀니의 고리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부분 틀니를 사용하시면 음식물이 자연치아가 있었을 때보다 잘 끼게 됩니다. 식사 후에는 틀니를 빼고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입안의 남은 치아는 치약과 칫솔로 닦아주시고 잇몸은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방법 : 부드러운 칫솔에 비누나 중성세제를 묻혀 닦아주시면 됩니다. 치약을 사용할 경우 치약속의 마모제에 의해 마모될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마십시오. 소독을 위해 뜨거운 물에 담그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소독을 위해서는 의치 세정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약국에서 구입가능)
잇몸도 하루에 8시간 이상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밤에 주무실 때에는 의치가 마르지 않도록 세척액이 담긴 의치 보관박스에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지시가 있는 특별한 경우에만 밤에 장착 가능)
입 안이 헐거나 아픈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임의적으로 변형을 가하는 경우에는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경우에 따라서는 추가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부분의치는 잇몸과 남은 치아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변의 잇몸뼈가 흡수되어 잇몸도 주저앉고 치아가 흔들리게 되어 의치를 수리하거나 다시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주기적으로 재료를 채워주고 남은 치아의 잇몸상태를 점검 받아야함)
세월이 지나면 잇몸과 틀도 변합니다. 6~12개월 간격으로 내원하여 의치를 보수, 보완하셔야 의치의 수명을 늘리고 남은 치아와 잇몸을 건강히 보존할 수 있습니다.)